기독교 세계를 통한 중세사회에서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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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독일의 신학자라기보다는 도덕론자이여 개혁론자였던 루터는 `우리들은 오로지 신앙에 의해서만 의롭게 된다`는 신앙의 내면성에 따른 인식론적이고 외적인 교회제도나 의식에 구애받지 않는 `만인사제주의`라는 신앙에 있어서의 평등성이 주장되고 또한 카톨릭 교회의 전승주의에 대한 성서주의, 즉 신앙의 근원으로서 신의 말인 성서의 존중이라는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교회제도에 대한 정면에서의 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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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세계를 통한 중세사회에서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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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세계를 통해 중세사회에 나타난 여러 가지 사건들과 중세사회의 윤리사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종교개혁은 루터와 캘빈에 의해 전개되었다. 그것은 성숙한 사회와 정치의 혁명적 세력이 뭉친 운동이었다. 루터는 신과의 교섭장소를 교회적 제도에서 찾지 않고, 신 앞에는 모든 사람은 자유롭다고 하며 세속적 직업을 인정하고 영리활동을 긍정하여 직무를 다할 것을 설유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기독교 세계를 통해 중세사회에 나타난 여러 가지 사건들과 중세사회의 윤리사상에 관련되어 알아보았습니다.
봉건적 신분관계를 유지하고 화폐경제의 발달을 저해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는 중세에 있어서 최대의 봉건영주이며 정신적 권위자이기도 했던 로마교회와 그 신학적 사상을 들 수 있다 로마교회는 유럽 봉건사회에 있어서 최고의 정신적 권위자이었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 우월자였으며, 일체의 文化(culture) 나 이데올로기의 장악자이기도 해서 중세인의 생활은 모두가 이 교회적 형식 속에 얽매여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기가 불가능하고 영리의 정신도 부의 관념도 모두 부정되었다.
종교개혁은 유럽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정치적, 사회적 양태를 취하고 권위에 대한 보편적 저항으로 받아들여졌다. 복음의 단순성으로의 회귀와 신념에 따른 정당성 원칙의 재확인을 제외하고 종교개혁은 교계 지도부에 대한 평신도의 혁명이자, 권위에 도정하는 인간의 저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전통과 관습에 저항하는 해방된 인간이성의 등장, 로마 고해체계의 부패에 저항하는 민족적 양심의 항거이자 종교적 부의 축적에 대한 세속적 권력의 공격이라고 할 수 있다 종교개혁이 독일로부터 전 유럽에 전파되고, 루터교의 느슨한 불협화가 캘빈조직의 철저한 반카톨릭적 주의에 의해 대체됨에 따라 종교개혁은 여러 나라에 걸쳐 자연적인 유대감이 없는 사회, 정치적 운동으로 변해 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