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책략과 교사特性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00:47본문
Download : 학습동기유발전략과 교사특성.hwp
학습동기유발전략과교사특성 , 학습동기유발전략과 교사특성사범교육레포트 ,
설명
학습동기유발책략과교사特性






Download : 학습동기유발전략과 교사특성.hwp( 91 )
가. 학습동기유발戰略
<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理論(이론) >
1. 주 의
(1) 지각적 주의환기
(2)탐구적 주의환기
(3) 다양성
2. 관련성
(1) 친밀성
(2)goal(목표) 지향성
(3)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3. 자신감
(1)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2)성공의 기회 제시
(3)개인적 통제감
4. 만족감
(1)자연적 결과
(2)외적보상
(3)공정성
나. 효율적인 교사의 特性(특성)
1. 교사의 特性(특성)
2. 효율적인 교수행동의 定義(정의)
3. 학습운영 (Classroom Management)
4. 실제학습시간 (Academic Learning Time)
5. Task 제시(Task Presentation)
가. 학습동기유발戰略
<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理論(이론) >
켈러의 ARCS 모형은 주의 (Attention), 관련성 (Relevance), 자신감 (Confidence), 만족감 (Satisfaction) 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동기 유발을 위해서는 이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1. 주 의
학습 동기의 첫 번째 요소는 ‘주의’이다.
학습동기유발책략에 대상으로하여 알아보고 효율적인 교사의 特性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대부분의 학습 理論(이론)들이 학습에 있어서 주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따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적어도 학습자가 학습 자극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학습동기가 유발·유지되기 위해서는 주어진 학습 자극에 학습자의 주의가 기울어져야 하고, 일단 기울어진 주의는 유지되어야 한다. 여기서 새롭고, 이상하고, 놀랍고, 기존의 것과는 다른 무엇인가가 학습자의 주의를 끌 것이라는 가정이 성립될 수 있따
다음의 문제는 일단 유발시킨 주의를 어떻게 계속 자극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가라는 것이다.
위와 같은 特性(특성)들이 호기심을 설명(說明)해 주고 있다면, 문제는 어떻게 그런 特性(특성)들을 학습-교수 상황에서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가 스스로 궁금한 주위 環境(환경)…(To be continued )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학습동기유발책략과 교사特性
다.
레포트/사범교육
학습동기유발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 효율적인 교사의 특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주의는 호기심, 주의환기, 감각 추구 등의 槪念들과 연관되어 있따 특히 호기심은 학습자의 주의를 유발·유지시켜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따 모(Maw & Maw,1968)에 의하면 호기심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이를 위해서는 두 번째와 네 번째의 설명(說明)이 도움을 준다.
① 자신의 環境(환경) 안에 있는 새롭고, 이상하고, 기존의 것과는 다른 요소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거나 그들을 조작하면서 적극적으로 反應(반응)하고,
② 자신과 주위의 環境(환경)에 대하여 더 알고 싶어하거나 알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내며,
③ 새로운 경험을 얻기 위해 주의를 탐색하고,
④ 주위의 자극들을 더 잘 알기 위해 자극들을 계속적으로 검토하고 탐구한다. 우선, 주의를 유발시키는 방법으로써 첫 번째와 세 번째 설명(說明)이 도움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