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歷史(역사)학 - `주사위는 던져졌다.` 주사위놀이를 통해 본 중세 서양인들의 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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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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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歷史(역사)학 - `주사위는 던져졌다. 최근에는 오락이나 도박에 중독되는 이유가 단순한 습관이 아니라, 뇌의 질병이라거나 현실도피적인 성격에 기인한 것이라는 진단도 있따3) 반면에 놀이를 시각을 달리하여 이해한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주사위놀이를 통해 본 중세 서양인들의 일상
“주사위는 던져졌다.” 주사위놀이를 통해 본 중세 서양인들의 일상1)
1. 서론
중세의 많은 성직자들과 마찬가지로 14세기 피렌체에서 활동한 인문주의자 페트라르카는 놀이가 “죄이며 시간낭비”라고 하였다.5) 우리는 이 事例들에서 놀이에 대한 사람들의 상반된 인식 혹은 시각을 확인할 수 있따
중세와 같이 사료가 풍부하지 않은 시대를 연구하는 역싸가로서는 놀이에 대한 과거의 인식 그 자체보다는 놀이 혹은 유희가 실제 과거 사람들의 일상에서 어느 정도의 지분을 차지하였는지, 사료들을 통해 놀이와 관련하여 중세인들의 삶을 재구성할 수 있는지에 우선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놀이와 관련된 단편적인 사료들은 비교적 가까이에서도 발견된다 한 예로 “주사위는 던져졌다. 20세기에 카이와도 놀이가 한편으로는 현실에 구속받지 않는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가져다주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노동과 달리 생산에 기여하지 못하는 “기분좋은 엉뚱한 짓과 헛된 기분전환에 불과하다”고 지적하였다.[사회과학] 歷史(역사)학 - `주사위는 던져졌다. 놀이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록한 중세 최초의 작가 카스티야와 레온의 왕 알폰소 10세는 1283년 『다양한 놀이들 - 장기, 주사위, 말판놀이』를 저술하였는데, 이 책에서 ...
“주사위는 던져졌다. 놀이에 대해 독창적인 observe을 한 호이징하도 놀이를 즐기는 것이 인간의 본질적 속성 가운데 하나라고 주장하였고, 더 나아가 文化행위 자체에는 놀이적 속성이 있음을 파악하였다. 놀이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록한 중세 최초의 작가 카스티야와 레온의 왕 알폰소 10세는 1283년 『다양한 놀이들 - 장기, 주사위, 말판놀이』를 저술하였는데, 이 책에서 “세상사에서 괴로움을 당하는 인간이 놀이에서 마음을 달래는 것은 하느님의 뜻”이라고 파악하였다. 나는 루비콘 강을 넘는다”라는 잘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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