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냐 존재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7 11:42
본문
Download : 소유냐 존재냐.hwp
프롬은 소유에 집착하는 삶의 방식에 반대되는 것으로, 존재를 중시하는 삶의 방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기한 것을 나중에 암기하여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 프롬은 다음과 같이 공부를 예로 들어 說明(설명) 하고 있습니다. 학습한 것을 기억 속에 새기거나 기록을 용의주도하게 함으로써 굳게 지키는 것이다.
존재 양식으로 세계…(skip)
소유냐존재냐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소유냐 존재냐.hwp( 85 )
에리히 프롬의 작품으로 소유와 존재에 대한 의미에 마주향하여 고찰한 글입니다.소유냐존재냐 , 소유냐 존재냐사범교육레포트 ,
소유냐 존재냐
다. 그러나 그 내용은 그들 고유의 사고 체계를 풍요롭고 폭넓게 하는 구성 요소가 되지는 못할 것이다. 프롬은 소유 槪念이 인류의 history(역사) 를 돌이켜 볼 때 매우 낯선 槪念이라고 합니다. 우리 생각에는 남들보다 많이 가지고 부유하면 행복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많이 소유한다는 것은 끝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많이 가질수록 `반드시 더`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라고 에리히 프롬은 제시하고 있습니다. 주위에서 보면 높은 지위에 올랐다고 해도 언제 그 지위를 잃을지 알 수 없기에 늘 불안합니다. 많이 가질수록 행복하다면 그 누구도 행복할 수 없습니다.
에리히 프롬은 그렇게 소유에 집착하는 삶의 방식으로는 결코 행복해질 수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늘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소유란 서구 산업 사회의 특수한 생존 방식일 뿐이며, 예수나 석가 등 인류의 위대한 스승들을 하나 같이 소유하지 않는 삶을 강조했다는 것입니다. 그런 학생들은 오직 한 가지 目標(목표)를 겨눈다. 그래서 힘들게 얻은 소유물과 지위를 지키려고 미친 듯이 일에만 몰두하는 일 중독자가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지금 갖고 있는 것은 언제든지 잃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유적 실존 양식에 젖어 있는 학생들은 강의를 들을 때 가능한 한 모조리 노트에 기록한다. 가족과 함께 하는 편안한 시간도,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며 술잔을 기울일 시간도 없고, 보다 많이 갖기 위해, 가진 것을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일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한 삶의 방식은 `소유하려고 갈망하기보다는, 즐거워하고 자신의 재능을 생산적으로 사용하며 세계와 하나가 되도록 살아가는 것`이다.
에리히 프롬의 작품으로 소유와 존재에 대한 의미에 대해서 고찰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