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와 그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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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7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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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의 덕치사상에서도 왕도의 내용을 보여준다. 즉 정이란 정이며 난을 다스리고 포악함을 경계하는 것으로 이렇게 왕자는 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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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와 그의 사상
왕도란 유교 정치사상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정치의 내용을 가리키는 개념으로써 일반적으로 패도에 대립되며 침략주의, 제국주의와는 상반되는 정책이다. 그후 왕도 사상은 맹자에 의해 완성되었으며, 한대 이후 유교가 국교로 확립되면서 왕도 사상은 유교 정치 이념의 기본 내용으로 정립되었다.... , 맹자와 그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다.왕도란 유교 정치사상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정치의 내용을 가리키는 定義(정이) 으로써 일반적으로 패도에 대립되며 침략주의, 제국주의와는 상반되는 정책이다. 백성들의 신뢰와 협력을 얻는 사람이 천하를 통일하게 될 것이다. 왕도의 개념(槪念)은 《서경》홍범에서 처음 나타나는데 거기에서 왕도란 공평무사한 정치를 의미했다.
당시 제후들의 정치 目標(목표)는 모두 부국강병으로서 좋은 신하, 유능한 신하란 전락, 외교, 재정, 토지 개발 등에 우수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그러자 은나라 백성들은 왕에게 절하고 기뻐하여 은나라 군사는 싸우지도 않고 궤멸시켜 버렸다. 패도가 힘에 의해 정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가리킨다면 왕도는 덕에 의해 정치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가리킨다.
우선 왕도 사상을 체계적으로 완성한 맹자는 왕도의 key point(핵심) 적 내용을 인정으로 파악하고 그 인정이 가능한 근거를 성선설에서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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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도란 유교 정치사상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정치의 내용을 가리키는 개념(槪念)으로써 일반적으로 패도에 대립되며 침략주의, 제국주의와는 상반되는 정책이다. 성인의 목적을 위해서 수단을 가리지 않는 그런 행위를 인정하지 않는다. 너희들을 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무왕은 은나라를 토벌하였을 때 은나라 사람들에게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너희들을 구하러 온 것이다. 만약 어떤 군주가 인의를 중시하고 왕도를 행한다면 천하는 싸우지 않고 그를 따를 것이다. 그것이 바로 왕도와 인의의 정치이다.
“이해관계 때문에 모여든 제후 동맹과 같은 세력으로 천하를 통일할 수는 없다. 그들을 가리켜 맹자는 민적(민적;백성의 적)이라 불렀다. 즉 군주가 어진 마음으로 은혜를 널리 펴 나가는 정치를 할 때 바람직한 정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왕도-인의의 정치를 目標(목표)로 하지 않는 군주를 도우고 백성을 혹사시키고 전쟁을 좋아하여 침략을 꺼리지 않는 무리들이기 때문일것이다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고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