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와 중세의 history(역사) 편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23:41
본문
Download : 고대와 중세의 역사편찬.hwp
목종(穆宗) 이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며 완성된 당시에는 ‘삼국사’라 하였다가 삼국사기가 나온 뒤 ‘구(舊)’를 덧붙여서 ‘구삼국사(舊三國史)’가 된 듯하다.
고려는 건국 초기에 『삼국사(三國史)』라는 history책을 쓴 것으로 알려져 있따 현전하지 않는다.
이에 비해 삼국사기는 묘청(妙淸)등의 고구려계승정신, 즉 무모한 대외팽창노선과 칭제(稱帝)노선을 억누…(생략(省略))
고대와 중세의 history(역사) 편찬에 대한 글입니다.
다.레포트/인문사회
순서
고대와 중세의 history(역사) 편찬
,인문사회,레포트
고대와중세의history(역사) 편찬
설명
고대와 중세의 역사편찬에 대한 글입니다. 이와 같은 history관의 불만을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전통적인 history서술의 자세가 확립된 삼국사기이다. 이 책의 내용은 확실치 않으나 우리나라 역대 임금을 제왕의 위치로 격상시켜놓고 연대기(年代記) 형식으로 요점한 것이다.
이 책은 새 국가의 지배세력이 된 귀족들에 의해 최초로 요점된 전 왕조의 history서이지만,뚜렷한 history편찬의 방향이 정해지기 전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자주적 주관적인 history의식이 표출된 것으로 짐작된다된다.고대와중세의역사편찬 , 고대와 중세의 역사편찬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고대와 중세의 역사편찬.hwp( 58 )
9세기 말에는 최치원이 『제왕연대력(帝王年代曆)』을 지은 것으로 전한다.
고려의 고구려계승정신을 내세우고, 단군에 대한 언급도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 이책은 대외적 자주의식은 높았으나, 기전체 형식의 세련된 유교 사서는 아니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