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혼성학급과 동성학급의 체육수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19:30
본문
Download : 남녀 혼성학급과 동성학급의 체육수업.hwp
그러나 1970년 이후 행정적인 필요와 교육재정의(定義) 효율적 사용이라는 사회 경제적 여건에 따라, 유엔의 여성差別철폐협약과 여성교육 기회의 확대라는 사회적 변화에 따라 남녀工學(공학) 이 증가하였다.
순서
설명
참 고 문 헌
남녀 혼성학급과 동성학급의 체육수업
박은영, 권기남, 임수원(2006). 중학교 혼성학급 체육수업의 實態와 문제점(問題點) 및 改善(개선) 방법, 한 국사회체육학회지, 26, 39-50.
1. 혼성학급 체육수업의 운영實態 및 문제점(問題點)
김종호, 임성호(2003). 중학생들의 혼성학급 체육수업 경험分析(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0(1), 39-55.
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육통계연보, 서울: 교육부
Ⅲ. 결 론
유상석(2002). 체육에 대한 여학생의 부정적 태도 형성에 effect을 미치는 요인, 한국스포츠교 육학회지, 9(1), 79-94.
강신복, 이충원, 김택천, 고재범(2003). 중등학교 혼성학급 체육수업 호로그램 개발연구, 한국 여성체육학회지, 17(1), 1-16.
Ⅰ. 서 론 Ⅱ. 본 론 1. 혼성학급 체육수업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2. 혼성학급 체육수업의 장단점 3. 동성 혼성 체육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차이 Ⅲ. 결 론 참 고 문 헌 강신복, 이충원, 김택천, 고재범(2003). 중등학교 혼성학급 체육수업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 여성체육학회지, 17(1), 1-16. 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육통계연보, 서울: 교육부 곽일순, 김기범(2001). 남녀 고등학생의 혼성학급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분석, 한국스포츠리서 치, 12(3), 45-56. 김대진, 문도순(2003). 중학교 일반학급과 혼성학급의 체육수업 참여유형 분석, 한국스포츠교 육학회지, 10(2), 23-37. 김종호, 임성호(2003). 중학생들의 혼성학급 체육수업 경험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0(1), 39-55. 박은영, 권기남, 임수원(2006). 중학교 혼성학급 체육수업의 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한 국사회체육학회지, 26, 39-50. 유상석(2002). 체육에 대한 여학생의 부정적 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스포츠교 육학회지, 9(1), 79-94. 임현주(2004). 혼성체육수업과 동성체육수업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경험, 한국체육 학회지, 43(5), 193-204. 홍용수, 윤용진, 여인성(2003). 중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혼성학급 체육수업에 대한 의식, 한 국사회체육학회지, 20, 241-251.
김대진, 문도순(2003). 중학교 일반학급과 혼성학급의 체육수업 참여유형 分析(분석), 한국스포츠교 육학회지, 10(2), 23-37.
우리나라에서 공교육 시행 이후 1970년대 까지 중고등학교 교육은 남여학교를 분리함으로써 전통적 성 역할 교육을 실시하여 왔다. 그에 따라 남녀工學(공학) 중고등학교 수는 1980년 15.4%, 1990년 48%, 2002년 66.9%로 증가하였다(교육통계연보, 2002). 현재 신설 학교들은 모두 남녀工學(공학) 을 채택하고 있으며 일부학교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학교가 남녀工學(공학) 으로 바뀌었다. 남녀工學(공학) 은 다시 남학생반 여학생반을 따로 하는 동성학급과 남녀가 한반에서 수업하는 혼성학급으로 나눌 수 있다 교육청에서는 범죄 예방 및 사회성 발달 등의 이유로 혼성학급체제로의 전환을 적극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혼성학급 제도가 시행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은 결점이 제기되고 있는 교과가 바로 체육이다. 시설미비와 남녀학생간의 운동기능 및 체력수준차이, 교사의 성差別 및 혼성학급지도 경험부족 그리고 혼성학급 체육수업 program의 미비와 평가기준의 비정형화 등으로 인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야기되고 있다





Ⅰ. 서 론
2. 혼성학급 체육수업의 장단점
레포트 > 기타
곽일순, 김기범(2001). 남녀 고등학생의 혼성학급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分析(분석), 한국스포츠리서 치, 12(3), 45-56.
임현주(2004). 혼성체육수업과 동성체육수업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및 경험, 한국체육 학회지, 43(5), 193-204.
3. 동성 혼성 체육수업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차이
Ⅱ. 본 론
Ⅰ. 서 론
반면에 남녀工學(공학) 은 남녀가 동등한 입장에서 유익한 학교생활을 경험할 수 있으며 나아가 남녀 간의 예의와 질서를 배워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용모가 단정하고 학업 성적이 향상되며, 자연스러운 성교육의 장이 됨으로 말미암아 올바른 이성관이 확립되어 학원 폭력 및 靑少年 비행 등을 방지할 수 있는 교육적 결과 를 거둘 수 있다(김종호, 임성호, 2003). 따라서 앞으로의 학교체육은 앞서 말한 결점들을 심층적으로 분석, 연구하고 결과 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必要性)이 있다
홍용수, 윤용진, 여인성(2003). 중등학교 남녀 학생들의 혼성학급 체육수업에 대한 의식, 한 국사회체육학회지, 20, 241-251.
혼성, 동성, 혼성학급, 동성학급, 남녀공학
Download : 남녀 혼성학급과 동성학급의 체육수업.hwp( 35 )
다.